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벌칸
- vulkan
- 혼공네트
- 네트워크
- tutorial
- 데이터분석
- 혼공컴운
- 혼공S
- 혼공단
- 혼자공부하는C언어
- 혼공머신
- 혼공
- 제이펍
- 컴퓨터그래픽스
- OpenGL
- C++
- 혼공스
- 한빛미디어
- 혼공단5기
- 불칸
- 혼공C
- 자바스크립트
- 혼공학습단
- 딥러닝
- 혼자공부하는네트워크
- 리뷰리뷰
- 책리뷰
- 머신러닝
- 나는리뷰어다
- 파이썬
- Today
- Total
Scientia Conditorium
[혼공단] 혼자 공부하는 C언어/혼공단 7기 - 2주차 본문
[기본 미션] - 챕터 3,4 확인 문제 풀고, 풀이 과정 설명하기
3-1-1. long은 실수형이 아니라 정수형임을 생각해야한다. 문제에서 실수형은 float과 double 뿐이다.
3-1-2. 프로그램이 진행됨에 따라 변수 a의 값이 계속 바뀌고 있다는 점을 생각해야한다.
total 총점 변수를 선언할 때, 바로 a + b + c 의 값을 더한 후 선언해도 되지만,
문제 주석에서 선언과 저장을 별도로 분리시켜놨기 때문에 역시 코딩에서도 분리시켜두었다.
3-2-1.
ch는 char형 변수이므로 %c 변환 문자를 사용해야 한다.
sh는 short형 변수이므로 %hd 변환 문자를 사용해야 한다.
double형 변수에 입력할 때는 %lf 변환 문자를 사용해야 한다.
3-2-2. char 배열에 문자열을 입력할 때는 배열명만 사용하고 그 외의 변수에는 & 기호를 사용해야 한다.
3-2-3. ch 변수 값의 변환 문자를 바꿔 한 번은 문자로 한 번은 아스키 코드로 출력한다.
4-1-1. double 형이므로 소숫점까지 계산하지만 .1을 이용하여 첫째 자리까지 출력하도록 하였다.
4-1-2. tot / 2.0은 정수를 실수로 나누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알아서 실수형으로 변환된 다음에 계산한다.
좀더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 (float)tot 같은 형태로 형변환을 해주는게 좋다.
4-1-3. 이 책에서는 변수 선언과 초기화를 따로 분리하는 경향이 있는데 별로 좋은 방법이 아니다.
항상 선언과 동시에 값을 초기화 시켜주었으면 한다.
4-2-1. 삼항연산자는 현업에서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잘 알아두면 좋다.
물론 삼항연산자 내부에서 이상한 수식 계산을 해서 코드의 가독성을 해치는 일은 하지 말아야 한다.
4-2-2. %%는 몰랐던 부분이였지만 이번 기회에 잘 배웠다고 생각된다.
4-2-3. 핵심은 형변환이다. double형으로 선언된 time = 3.76을 강제 형변환으로 int로 바꾸어 준다면, 뒤쪽 소수점 부분은 전부 없어진다고 보면 된다. 따라서 3.76에서 소수점 부분이 없어진 정수형 형태만 남게되면 값은 3이된다. 이 원리를 이용하여 반올림도 가능하다. 챕터 3,4를 통틀어서 가장 중요한 확인 문제는 4-2-3번 문제인 것 같다.
[선택 미션] - Ch.04 도전 실전 문제 풀고 인증샷
BMI는 몸무게를 키의 제곱으로 나누어 구한다고 한다. 이 때 키는 미터(m) 단위로 계산해야 한다.
즉, BMI = 몸무게(kg) / (키(m) * 키(m)) 이므로 이를 코드로 바꾸면 된다.
출력 선택지가 표준, 체중관리 2가지 였기 때문에 삼항연산자를 이용하였다.
원래는 추가학습으로 쉐이더 셋팅까지 해야 했으나 시간 관계상 진행을 하지 못하였다.
다음주에 이어서 계속 해야겠다.
주차 | Chapter | 기본 미션 | 선택 미션 | 추가 학습 |
1주차 | Chapter 01 ~ 02 | 비주얼 스튜디오 설치 화면 인증샷 |
학습 스케줄 직접 짜고 공유하기 | OpenGL 기본 셋팅 |
2주차 | Chapter 03 ~ 04 | 확인 문제 풀고, 풀이 과정 설명하기 |
Ch.04 도전 실전 문제 풀고 인증샷 | Shader 셋팅 |
3주차 | Chapter 05 ~ 06 | 혼공 용어 노트에 용어 추가 등 노트 활용하고 공유하기 |
p.123 크리스마스 소개팅 예문 if 문 손코딩 인증샷 또는 실행 화면 캡쳐하기 | Texture 입히기 |
4주차 | Chapter 07 | 함수의 유형을 정리하여 공유하기 |
p.198 7-5 직접 해보는 손코딩 예제 테스트 후 apple 출력하고 종료한 화면 캡쳐하기. 왜 무한대로 출력되지 않는지 이유에 대해 생각하고 정리해보기 |
Transformation 적용 |
5주차 | Chapter 08 | 직접 정리한 키워드 공유하기 |
널 문자의 정의, 용도와 표기법 공유하기 |
Coordinate System 적용 |
6주차 | Chapter 09 | 포인터의 핵심 내용을 정리하고 공유하기 |
나만의 언어로 포인터 정리하기 | Camera 적용 |
'서평 > IT-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혼공단] 혼자 공부하는 C언어/혼공단 7기 - 4주차 (0) | 2022.02.13 |
---|---|
[혼공단] 혼자 공부하는 C언어/혼공단 7기 - 3주차 (0) | 2022.01.29 |
[혼공단] 혼자 공부하는 C언어/혼공단 7기 - 1주차 (0) | 2022.01.16 |
포큐 (POCU) 아카데미 - C 언매니지드 프로그래밍 COMP 2200 수강 후기 (0) | 2021.09.07 |
포큐(POCU) 아카데미 - 프로그래밍 입문(C#) COMP 1500 수강 후기 (0) | 2021.09.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