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entia Conditorium

[책리뷰] Do it! 알고리즘 코딩 테스트 C++편 본문

서평/IT-책

[책리뷰] Do it! 알고리즘 코딩 테스트 C++편

크썸 2025. 8. 27. 01:12

" 이지스퍼블리싱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책리뷰] Do it! 알고리즘 코딩 테스트 C++편

 

 

전반적인 소감 및 마음에 드는 부분

C++ 서적은 출판만으로도 반갑다. 왜냐면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서적들이 파이썬으로 집필하기 때문이다. 물론 내가 주로 사용하는 언어가 C++ 이기 때문인 것도 한 몫 한다. 책에서는 출제 경향을 완벽하게 반영한 핵심 103제를 담았다고 한다. 코딩 테스트를 준비하는 취준생들이 어떤 문제를 풀어봐야할지 모르겠다면 이 책에 나온 문제들로만 공부하면 어느 정도 대비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최근 코딩 테스트에서 자주 나오는 문제 유형들 위주로 103제 구성한 것은 마음에 든다. 물론 응당 개발자로 취직하려면 출제 경향 따위에 휘둘려서는 안될 것이다. 또한 의도한 것일테지만 거의 모든 문제가 std::vector를 활용하여 풀고 있기 때문에 코딩 테스트가 익숙하지 않은 취준생이라면 손쉽게 따라할 수 있을 것이다.

 

 

대상 독자 및 책 난이도

우선은 기본적으로 C++ 언어를 이용해 코딩테스트를 풀고자 하는 독자가 대상이다. 그러나 개발자라면 적어도 자료구조 만큼은 C/C++로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책의 자료 구조 파트만이라도 이 책을 봐줬으면 한다. 책 난이도는 다른 코딩테스트 책들과 비슷하다. 핵심 개념들을 다루는 문제들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백준 코딩테스트 사이트 난이도 브론즈부터 골드까지 다양하게 있다. 코딩테스트를 다루는 책의 특성상 앞에서 순서대로 볼 필요가 없기 때문에 관심있는 문제 위주로 먼저 보아도 상관없도록 되어있다. 또한 단순히 말로 설명하기 애매한 개념들에 대해서는 그림으로 친철하게 알려주고 있다.

 

다루는 내용과 범위

취업을 위해 코딩테스트를 풀다 보면 주로 출제되는 유형들을 모아 103개의 문제를 다룬다. 또 자주 출제되는 문제를 유형별로 나뉜다. 사실 코딩테스트는 자료구조 과목의 핵심 요소들을 문제로 만들었다고 생각하는데, 책에서도 다루는 주제는 자료구조(배열, 리스트, 벡터 등), 정렬, 탐색, 그리디, 정수론, 그래프, 트리, 조합, 동적 계획법, 기하로 나뉜다.

 

이 책의 좋은 점은 슈도코드 부분이다. 문제 해석하고 바로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구해야 하고 뭘 하기 위해 어떤 코드를 작성할 건지 가볍게 보여준다. 제대로 공부하고 싶으면 3단계로 나누어서 보면 된다. 1단게로 문제 분석을 보고 스스로 풀어본다. 2단계로 슈도코드를 보고 다시 풀어본다. 그래도 못 풀었다면 3단게로 코드 구현부를 보고 내가 작성한 코드와 비교해본다. 책에서는 전략 세우기라는 단계를 추가해 4단계로 구분하지만 3단계가 맞다고 생각한다.

 

결론

C++로 코딩 테스트를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추천한다. 다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포인터를 이용한 문제 풀이는 없다는 점이다. 코딩테스트는 제한된 시간 내에 빠르게 문제를 풀어야하니 굳이 포인터를 이용하는 것보다 잘 만들어진 STL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긴 하다. 다만 코딩테스트 본질이 기술적인 역량이나 직무 연관성이 있는 기술에 대한 구현을 보고자 함인데 C++를 이용하는데도 포인터 사용이 없다면 굳이라는 생각이 든다. 즉, 포인터를 이용하지 않는다면(사실 코테에 이용할 필요도 없지만) 굳이 C++을 이용해서 코테를 준비할 필요가 있을까라는 생각이다.

그러나 본인이 취업하고 하는 기업이나 분야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C++이라면, 이 책을 통해 코딩 테스트 연습하는 것을 적극 권장한다. 일단 C++로 코딩테스트를 푸는 사람들이 거의 없기 때문에 가점이 있고, 여기에 포인터를 사용한다면 메모리 관리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다는 인식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어차피 C++을 주로 사용해야 한다면 응당 코딩테스트 역시 C++로 풀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최고의 가이드가 되어줄 것이다.

 

 

 

" 이지스퍼블리싱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