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entia Conditorium

[책리뷰] Do it! 깡쌤의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with 코틀린 본문

서평/IT-책

[책리뷰] Do it! 깡쌤의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with 코틀린

크썸 2024. 6. 22. 19:36

[책리뷰] Do it! 깡쌤의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with 코틀린

 

전반적인 소감 및 마음에 드는 부분

괜히 안드로이드 분야 1위 도서가 아니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모든 내용을 총망라한 책입니다.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앱을 출시하는 방법이 있다는 점 입니다. 대부분의 개발 서적을 보면 개발 환경을 위한 IDE를 설치하고 해당 프로그램에서 실행하면 잘 동작된다! 이정도까지만 알려줍니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내가 만든 안드로이드 앱을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등록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자세히 알려줍니다. 물론 이런 부분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할 수도 있지만 다른 책과 차별화되어 직접 알려준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예제가 총 19개로 가장 많이들 궁금해하는 기능들을 알려주며 예시 화면과 함께 핵심적인 코드 부분은 하이라이트 되어 있어서 읽기 편했습니다. 

 

 

 

대상 독자 및 책 난이도

대상 독자가 누구다라고 명시되어 있지 않지만, 적어도 완전 초보자는 아니고 프로그래밍을 조금이나라 경험해본 개발자들 중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고 싶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실습 파일과 저자 직강 유튜브 영상도 있기 때문에 초보자여도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이미 안드로이드 개발해본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예제들을 보면서 본인에게 필요한 부분만 따로 학습할 수 있겠습니다.



 

다루는 내용과 범위

크게 8챕터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1. 안드로이드 앱 개발 준비하기
    가장 기본적인 개발 환경 준비와 앱 실행/출시 방법을 알려주고 안드로이드 앱의 기본 구조에 대해 설명합니다.
  2. 코틀린 이해하기
    앱 개발에 사용되는 코틀린 언어에 대해 설명합니다. 변수와 함수, 조건문과 반복문, 클래스 및 유용한 기법들을 설명합니다.
  3. 앱의 기본 기능 구현하기
    뷰를 이용한 화면 구성부터 배치하는 방법, 사용자 이벤트 처리, 리소스 활용, 다이얼로그와 알림 이용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각 방법들에 대한 예시로 현재 상용화되고 있는 서비스들을 가져와서 이해하기 쉽게 보여줍니다. 
  4. 구글의 라이브러리로 화면 구성하기
    제트팩 라이브러리와 머티리얼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화면 구성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5. 컴포넌트 이해하기
    액티비티,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서비스, 콘텐츠 프로바이더 컴포넌트들을 설명하고 카메라 연동, 배터리 정보 앱, MP3 재생, 할일 목록 앱 등등이 예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6. 앱에 다양한 기능 추가하기
    저장소에 데이터 보관하여 할일 목록 앱을 개선하는 방법,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통해 뉴스 앱을 만들고 위치 정보를 활용하여 구글 지도 앱을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7. 파이어베이스와 연동하기
    파이어베이스 연동하여 회원가입과 로그인 기능을 만들어 봅니다.
  8. 컴포즈 활용하기
    컴포즈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이용하여 뉴스 앱을 만들어 봅니다.

이번 개정 3판에서는 8장 컴포즈 소개와 핵심 개념 위주로 정리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우선은 안드로이드 앱에 대한 기본 서적이기 때문에 8장에서 짤막하게 소개하는 정도이긴 합니다. 핵심적인 부분은 3장부터 7장까지로 여기까지 학습하면 왠만한 앱은 다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또한 예시 화면도 많기 때문에 따라하는 데에 있어서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결론

다른 안드로이드 책들을 자세하게 보지는 못했지만, 이만한 책은 또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안드로이드 개발 책을 고르라고 하면 전 이 책을 고르겠습니다. 무엇보다 개발 시작부터 배포까지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은 처음 봤습니다. 개정 3판으로 컴포즈 기술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지만, 저자의 말대로 무엇이든지 기본이 탄탄해야 새로운 기술도 이해하고 바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지막 장 컴포즈 챕터는 넘기더라도 앞 장들은 어떤 종류의 앱을 만들더라도 꼭 알아야 하는 안드로이드의 기분 구조와 동작 원리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대한 기본기를 갖출 수 있기 때문에 처음인 분들에게는 적극 권장하는 책 입니다.

 

 

 

 

"이지스퍼블리싱 서평 활동을 위해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