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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공단] 혼자 공부하는 얄팍한 코딩 지식 / 혼공단 13기 - 1주차 본문

서평/IT-책

[혼공단] 혼자 공부하는 얄팍한 코딩 지식 / 혼공단 13기 - 1주차

크썸 2025. 1. 12. 22:46

[혼공단] 혼자 공부하는 얄팍한 코딩 지식 / 혼공단 13기 - 1주차

[기본 숙제] Ch.01(01-1, 01-2) 확인 문제 풀고 인증하기(p.46 ~ 47 & p.56~57)

[추가 숙제] Ch.01(01-1)에 소개된 개발자와 연관된 직군을 정리하기

개발자와 연관된 직군은 수도 없이 많습니다. 그나마 어느 정도 알고 있는 게임 개발자를 주제로 정리해보겠습니다.

  • 게임 개발자
    • 엔진 프로그래머
      • 게임의 핵심 부분을 담당합니다. 3D 그래픽스 프로그래밍 지식이 필요하며 엔진 개발에 필요한 수학, 물리에도 어느 정도 지식이 필요합니다.
    • 서버, 네트워크 프로그래머
      • 혼자서만 즐기는 게임에는 없을 수도 있지만, 여러 사람들과 다같이 소통하며 즐기는 게임이라면 반드시 필요합니다. TCP, UDP 소켓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며 네트워크와 P2P 구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여러 사람들이 동시 접속하고 플레이하는 것을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멀티쓰레드, 병렬 처리에 대한 지식도 필요합니다. 
    • 컨텐츠,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
      • 엔진을 이용하여 게임에서 사용자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것들을 담당합니다. 게임 기획 의도를 파악하여 구현하는 능력과 게임 밸런스에 대한 이해 능력이 필요합니다. 효율적인 기획 구현을 위해 AI 에 관한 지식이나 수학적, 논리적 설계 능력도 필요합니다.
    • 오디오, 사운드 프로그래머
      • 특정 컨텐츠나 동작이 이루어질 때 컴퓨터에서 발생하는 사운드, 소리를 담당합니다. 게임을 좀 더 재밌고 몰입할 수 있게 해주며 게임 개발 전반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 기타 등등

 

혼공단 13기 1주차 후기

이미 개발자로 일하고 있기 때문에 굳이 이런 기초 책을 공부할 필요는 없긴하다. 그러나 비전공자 출신으로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웹 분야 등 아직 모르는게 많은 상태이기 때문에 신청하였다. 가벼운 마음으로 전반적인 내용을 훑어보겠다는 생각으로 신청하였다. 책에 대한 소감은 혼공단 13기 다 마치고 평가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