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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공단] 혼자 공부하는 얄팍한 코딩 지식(개정판) / 혼공단 13기 - 5주차 본문
[혼공단] 혼자 공부하는 얄팍한 코딩 지식 / 혼공단 13기 - 5주차
[기본 숙제] Ch.04(04-3) 확인 문제 풀고 인증하기(p.308 ~ 309)
[추가 숙제] 절차지향 / 객체지향 / 함수형 프로그래밍 특징 정리하기(p.292 ~ 303)
-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
- 물이 위에서 아래로 흐르는 것처럼 소스 코드를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읽는 방법
- 소스 코드를 순차적으로 실행하기 때문에 소트 코드의 순서가 굉장히 중요하며, 프로그램 전체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음
- 모든 구성 요소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사소한 문제 하나만 생겨도 시스템 전체가 돌아가지 않음
- 실행 순서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소스 코드의 순서가 바뀌면 결과가 달라질 수 있음
- 객치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란 프로그램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 요소를 데이터와 기능으로 묶은 단위
- 코드를 작성할 때 구성 요소를 객체라는 단위로 묶어서 이들의 조합으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
- 프로그램을 그저 데이터와 처리 방법으로 나누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을 다수의 객체로 만들고 이 객체끼리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법
- 하나의 객체가 고장 나더라도 해당 객체만 수리하거나 교체하면 간단히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유지 보수가 쉽고 생산성도 좋음
- 모든 객체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설계에 많은 시간이 걸림
- 처리 속도가 절차지향보다 느림
- 대체로 난이도가 높은 편으로 다중 상속이 지원되는 C++은 악명이 높음
- 절차 지향의 반대되는 개념이 아님!
- 함수형 프로그래밍
- 객체지향과 상반되는 개념이 아님!
- 변수 사용을 최소화함으로써 스파게티 코드의 오류를 줄이는 프로그래밍
- 외부에 따로 상태 값을 두지 않고 내부에서 연쇄적으로 기능을 사용해서 결과를 연산
- 멀티 스레딩이 많이 이루어지는 환경에서 함수형 프로그래밍은 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음
-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들을 사용해서 어떤 '상태 값(변수)'을 두지 않고 기능을 설계
혼공단 13기 5주차 소감
벌써 5주라는 시간이 흘렀다. 곧 있으면 2월달 끝나간다. 25년 시작된지 엊그제 같은데 벌써 시간이 이렇게 흘렀다. 혼자 공부하는 얄팍한 코딩지식 책 덕분에 도메인 지식을 조금 늘었지만 실력은 그대로다. 도메인 지식과 더불어 코딩을 꾸준히해서 실력을 키워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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