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entia Conditorium

[책리뷰] 비전 시스템을 위한 딥러닝 본문

서평/IT-책

[책리뷰] 비전 시스템을 위한 딥러닝

크썸 2022. 2. 23. 23:35

비전 시스템을 위한 딥러닝(Deep Learning for Vision Systems)

신경망을 활용한 엔드투엔드 컴퓨터 비전 애플리케이션 구축하기

 

딥러닝은 컴퓨터 비전 분야에서 엄청난 활약을 하고 있으며 대단한 성능, 결과를 내놓고 있다.

지금껏 여러 딥러닝 책을 봐왔지만 너무 쉽거나 너무 어렵거나 둘 중 하나였다.

보통은 가장 인기 많은 GAN을 집중적으로 다루는 책이 많았다.

그러나 이 책은 비전 시스템을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한 교과서라고 볼 수 있다.

이 책은 컴퓨터 비전을 위한 딥러닝을 직관적으로 가르치는 책이다.

그러나 적어도 머신러닝의 기본적인 개념과 파이썬을 할 줄 아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초반부에는 머신러닝의 기초를 가볍게 다루고, 이후 본격적으로 수학 개념을 설명하면서

고급 딥러닝을 그냥 이런 느낌으로 동작한다고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개념과 이론이 수학적으로 어떻게 들어맞는지 더 갚은게 이해시켜준다.

 

p.178 AlexNet의 간략 버전 코드 설명

내가 이런 책들을 리뷰할 때마다 가장 중요시 보는 것은 파이썬 프로그래밍 기초 설명이 있냐없냐이다.

좋은 딥러닝 책은 당.연.히 파이썬 프로그래밍 문법 설명이 없다.

지극히 당연한 사실이고 그래야만 하는데, 돈 벌려고 하는 저자들은 항상 프로그래밍 문법을 설명하면서 지면을 억지로 늘린다. 지면이 늘어날수록 책 값이 오르고 본인들이 더 많은 저작권료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위의 이미지처럼  해당 코드가 어떠한 일을 하는지 옆에다가 설명을 적어주면 된다.

이걸 넘어서서 코드 첫 줄에 import는 무슨 기능이고 keras는 어떤 라이브러리며 이딴걸 적는 딥러닝 책은 그냥 버리면 된다.

어쨌든 그러한 점에 이 책은 교과서답게 핵심적인 코드만 간략하게 나타나고, 어떤 일을 하는지 자세히 알려준다.

 

p.386 YOLO 처리 과정 이미지 설명

모든 이미지와 그림이 칼라로 되어있기 때문에 책 값이 올라간 점은 단점이라고 볼 수 있지만,

컴퓨터 비전 분야 책에서 직관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한다.

첫 장부터 저자의 설명을 잘 따라왔다면 위 이미지 처리 과정도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책의 대상 독자는 컴퓨터 비전 엔지니어를 지망하거나 컴퓨터 비전에 응용되는 고급 신경망 알고리즘을 익히고 싶거나 제품 또는 스타트업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이다.

나 역시 딥러닝이 거둔 가장 가시적인 성과는 GAN과 YOLO라고 생각한다.

물론 현재 GAN과 YOLO는 더욱더 발전하고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알고리즘은 똑같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으로 학습하면 충분히 GAN과 YOLO를 넘어서서 다른 컴퓨터 비전 분야 고급 알고리즘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