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entia Conditorium

혼공학습단 9기 혼공컴운 활동 회고 본문

일상/에세이

혼공학습단 9기 혼공컴운 활동 회고

크썸 2023. 2. 18. 03:23

 

23년 1월 2일부터 시작했던 혼공학습단 9기 활동이 끝났다.

혼공학습단은 총 3번 참여하였다. 5기 머신러닝+딥러닝, 7기 C언어, 9기 컴퓨터 구조+운영체제.

확실히 회사 다니면서 개인 공부 시간을 내는 것은 쉽지 않았다.

여기에 회사 내부에서 진행하는 스터디까지 병행하였더니 스케줄 관리를 따로 하지 않았더라면 결코 완주하지 못했을 것이다.

 

혼공시리즈는 늘 만족스럽다. 혼공 컴퓨터 구조 + 운영 체제도 다른 책들과 마찬가지로 혼자서 공부하기 적합하며, 언뜻 이해하기 어려운 구조를 그림과 예시로 친절하게 설명해준다. 사실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는 대학교에서도 각각 한 과목으로 분류되고 대학원 과목도 있는 만큼 어려운 내용이다. 저자도 이 사실을 알고 있는지 최대한 핵심만 간결하게 설명해주었다.

 

컴퓨터구조 + 운영체제 책에서는 실습 코드가 없지만 저자가 깃허브에 링크로 적어두었다. 워낙 방대한 내용이기에 책에는 수록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 같다. 이 책으로 공부한 사람들이라면 반드시 깃허브에 들어가서 샘플 코드를 받아 추가 학습을 하기를 추천한다. https://github.com/kangtegong/self-learning-cs

 

혼공 시리즈에서 컴퓨터 공학 지식을 위한 기본 서적들은 얼추 다 나온 느낌이다.

다음에는 혼공 시리즈를 넘어 초급자/입문자 용이 아닌 중급자/시니어 개발자들을 위한 시리즈도 나오길 기대해본다.